보기 > 언론보도 > Kopri 마당 > 극지연구소
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
Kopri 마당

언론보도

세상의 끝에서 미래를 열어갑니다.

언론에서 전하는 극지연구소 소식입니다.

[보도자료] 청소년 북극연구체험단, 극지에서 미래 그린다

  • 조회수 : 708
  • 작성자 : 홍보팀
  • 작성일 : 2019.07.25

청소년 북극연구체험단, 극지에서 미래 그린다


해양수산부(장관 문성혁)725() 오후 2시 극지연구소에서 올해 북극다산과학기지(북위 79, 노르웨이 스발바르)로 떠나는 북극연구체험단 ‘21세기 다산주니어의 발대식을 개최한다.

 

발대식은 21세기 다산주니어 임명장 수여 및 극지안전 교육*, 연구활동 참여와 안전수칙 준수를 위한 선서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.

* 극지활동기본수칙, 저체온증 대처, 북극곰 대처 요령 등 이론 교육, 무전기사용법, GPS 좌표지도 해독, 응급처치법 및 심폐소생술, 극지안전장구 사용법 등 실습

 

‘21세기 다산주니어프로그램은 2005년부터 운영되어 올해로 15회째를 맞이하였으며, 2018년까지 총 6,112명의 청소년 지원자 중 91명을 선발하여 북극다산과학기지에서 현지 연구자들과 함께 다양한 과학연구 활동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.

 

올해 ‘21세기 다산주니어모집에는 총 365명의 고등학생이 지원하여 약 122: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. 1차 서류심사와 2차 극지과학퀴즈심사, 3차 면접심사*를 거쳐 최종 3명의 학생 (박지성, 이소연, 전재우)을 선발하였으며, ‘2018년 전국학생극지논술공모전대상 수상자인 홍현지 학생도 다산주니어에 합류하게 되었다.

* 심사기준: 인성(성향, 도전정신, 조직생활, 열정), 자질(위기대응능력, 수행능력)

 

이번 체험단은 81일부터 8일까지 78일간 북극다산과학기지에서 체류 중인 하계연구원들(5)과 함께 북극 지질탐사, 육상빙하 탐사, 해양·육상생물 관찰 등 다양한 조사연구를 수행한다. 아울러, 노르웨이, 중국 등 인근 외국기지 과학자들과 교류하는 시간도 가질 계획이다.

 

특히, 학생들은 지구온난화가 극지의 환경과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북극 보호와 과학연구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 영상도 제작할 예정이다.

 

이번 21세기 다산주니어의 북극 전 일정에는 극지연구소 소속 안전관리자가 동행하여 참여 학생들의 안전을 철저히 관리할 예정이다.

 

이번 참가자 중 애니매이션을 전공하는 박지성 군(울산 애니원고 3학년)이번 경험을 토대로 북극을 배경으로 한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보고 싶다.”라며 기대감을 드러냈고, 두 번째 도전 만에 선발된 이소연 양(경남 함안고 2학년)북극의 화석연구를 통해 과거 극지생물의 흔적을 찾아보고 싶다.”라며 포부를 다졌다.